피앤피시큐어 [유저인프라팀]은 어떤 팀일까? - 임직원 인터뷰

피앤피시큐어 [유저인프라팀]은 어떤 팀일까? - 임직원 인터뷰


피앤피시큐어 정보보안기술연구소에는 고객을 가장 가까이에서 만나는 팀이 있다고 하는데요❓

팀 이름도 '유저인프라팀'이라는 이곳은 어떤 일을 하고 있고,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직접 만나보았습니다.

이번 인터뷰를 읽고 나면

  • 🤔고객과 밀접한 유저인프라팀의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,
  • 🙋‍♀️어떠한 성향의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는지,
  • ⚙️피앤피시큐어 제품에서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지,

모두 알 수 있게 됩니다 : ) 피앤피시큐어 유저인프라팀 두 분의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!


안녕하세요 : )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!

🏓김탁구 / 과장

안녕하세요, 정보보안기술연구소 유저인프라팀 김탁구입니다.

유저인프라팀은 C/S 매니저나 PC Assist, WAS Tracer와 같이 Windows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팀입니다.

👑성덕 / 과장

안녕하세요, 같은 팀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성덕이라고 합니다. 저는 그 중에서 DBSAFER 전제품에 들어가는 C/S 매니저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


벌써 어려운 단어들이 등장하네요 😅ㅎㅎ... 문과생도 알아들을 수 있게 조금 풀어서 설명해주신다면?

👑성덕 / 과장

피앤피시큐어의 제품을 이용하는 👨‍💻사용자나 관리자의 PC에 직접 설치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보시면 돼요.

게임을 하거나 뭔가를 다운로드 받았을 때 확장자명이 '.exe'인 실행 파일을 보신 적 있을텐데, 그와 같이 ⚙️Windows 운영 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.

제가 담당하고 있는 C/S 매니저는 DBSAFER 제품군 고객사의 관리자 PC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이에요. 관리 기능이 정말 많은데, 크게 정책 설정과 감사 로그 조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보안대상 서버나 시스템에 대해 관리자가 접근 및 권한 제어 정책을 손쉽게 설정하고, 감사 데이터와 로그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관건입니다.

🏓김탁구 / 과장

피앤피시큐어의 보안 SW제품은 기업/기관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B2B 제품인데요.

저희가 만드는 프로그램은 실제 임직원들의 PC나 단말기에 설치된다는 점에서 B2C 제품 특성도 있는 것 같아요.


B2C 제품의 특성이라니,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? 🤔

🏓김탁구 / 과장

사용자가 PC에서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하고, 로그인을 하거나 정책을 설정하는 등의 실제 행위가 일어나는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니 👑사용자 편의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 같아요.

예를 들어서 PC Assist는 사용자가 본인을 인증하고, 보안 서버를 통해 보안 대상 서비스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에요. 사용자는 쉽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관리자는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하는지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죠.

WAS Tracer는 개인정보접속기록 관리 솔루션 INFOSAFER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, 웹 서버에 설치되어 접속한 웹 페이지에서의 Request/Response 패킷, 수행 DB 쿼리나 결과값 등을 INFOSAFER 매니저 서버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.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평소 업무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.

장애가 발생하지 않고, 성능을 개선해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.

👑성덕 / 과장

'유저인프라팀'이라는 팀 이름에 걸맞게 고객사에 맞춰 프로그램 로고를 교체하고, 로그인 시 인증 모듈을 연동하거나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교체하는 등의 🛠️커스터마이징 작업도 진행합니다.

DBSAFER 제품군은 대부분 C/S 매니저와 PC Assist 설치가 동반되기 때문에 저희 팀의 손길을 거쳐가는 프로젝트가 많아서 (굉장히 바쁘긴 하지만) 뿌듯합니다 ㅎㅎ


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계시네요 !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을까요?

👑성덕 / 과장

OJT 기간에 받은 과제가 제일 기억에 남네요.

입사한 지 얼마 안 됐을 때, 🚗국내 대형 자동차 그룹 보안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습니다. 이미 개발은 되어있는 특정 기능의 성능 개선이 필요한 상황에서 OJT 과제를 겸해 투입된 상황이었는데요. 아무래도 맞춰야만 하는 일정이 정해져 있다보니 🤷‍♂️코드를 분석하는 것과 동시에 개발 작업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서 여러모로 어려운 작업이었던 게 기억에 남네요.

최종적으로는 분석 결과에 따라 성능을 개선했고 실제로 프로젝트에 반영 되었습니다. 해당 업무 과정을 발표하면서 👍OJT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덕분에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.


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면서 일정까지 맞춰야 한다니, 쉬운 일은 아니겠어요.

유저인프라팀에서 일하면서 본인의 어떤 성향이나 역량이 특히 큰 도움이 된다고 느낀 적이 있나요?

🏓김탁구 / 과장

일단 C++ 실력은 기본 역량이라고 생각하고 얘기하면 될까요? (웃음)

음, 성덕 과장을 보면서 느낀 건데 😉긍정적인 마인드가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. 이건 유저인프라팀 소속 뿐만 아니라 개발 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공감할 것 같습니다.

개발이라는 게 아무래도 혼자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많다보니 스트레스가 많을 수밖에 없어요. 강인한 멘탈의 소유자라면 좋겠지만, 멘탈이 조금 흔들리더라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회복도 빠르고, 스트레스도 잘 관리할 수 있는 것 같아요.

👑성덕 / 과장

유저인프라팀은 그래도 연구소 소속팀 중에 가장 엔지니어랑 소통이 잦은 편이기도 해서, 🗣️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어느정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.

엄청나게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기 보다는 엔지니어로부터 문의가 들어왔을 때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, 이에 대한 해결책을 🙆‍♂️상대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으면 업무 효율성이 확실히 높아지는 것 같아요.

🏓김탁구 / 과장

여기에 🗓️일정 관리 역량도 갖췄다면 지금 당장 저희 팀으로 와주세요. (웃음)


인재 영입을 노린 김에 앞으로 어떤 분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는지 솔직하게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릴게요!

🏓김탁구 / 과장

MBTI가 F인 사람?🤣

👑성덕 / 과장

아 맞아요! MBTI가 F인 사람! 저희 팀원이 모두 F 성향이거든요 ㅎㅎ

(상상도 못한 답변... 그나저나 개발자는 다 T 아니었나요? 일단 저는 못 들어가겠네요 T.T)

👑성덕 / 과장

개발자라고 평소에도 항상 이성적인 건 아니더라구요...

물론 업무할 때에는 다들 누구보다 냉철하게 논리적으로 서로의 코드를 리뷰하지만, 평소에는 다들 다른 사람이 돼요.

🏓김탁구 / 과장

사실 저희 팀이 모두 과장이고, 나이도 비슷하거든요.

이렇게 공과 사가 확실한 게 업무할 때나 평소 동료관계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.


​맞아요, 연구소에서 유일하게 과장만 있는 팀이라고 들었어요. 장점이 많을 것 같은데 하나씩 꼽아보자면?

🏓김탁구 / 과장

매월 지원되는 회식비로 메뉴를 정할 때 모두의 의견을 반영해서 결정할 수 있다는 거?

다들 맛있는 거에 진심인 사람들이라서 매월 회식비를 어떻게 가장 알차게 쓸 수 있을까 고민하는 재미가 있어요.

👑성덕 / 과장

팀빌딩 활동이나 워크샵을 한 번 가더라도 액티비티를 정할 때 선택지가 정말 많다는 것도 큰 장점인 것 같아요.

체력이나 관심사, 성향이 비슷하다 보니까 함께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를 돌아가면서 할 수 있거든요.

또 서로 안 해 본 활동도 같이 도전해보면서 새로운 관심사도 생기고 ...

🏓김탁구 / 과장

근데 저희 대리/사원 분이 오시면 정말 잘 해드릴 자신 있어요. 정말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.


그렇다면, 지금 팀의 막내를 담당하고 계신 성덕 과장님은

앞으로 어떤 선임이 되어주실 것인지 포부 한 번 들으면서 인터뷰 마무리 하겠습니다!

🏓김탁구 / 과장

제가 한 마디 먼저 해도 될까요?

성덕 과장은 절대 엄격한 선임은 아닐 것 같아요. 사실 저나 다른 팀원들은 일 할 때 조금 엄격하게 구는 스타일이거든요? 성덕 과장은 이제 이런 저희를 막아줌과 동시에 막내의 멘탈을 관리해주는 힐러 역할을 해줄 것 같습니다.

👑성덕 / 과장

사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저만 대리였던 시절이 있거든요 ㅎㅎ...

오시기만 한다면 제가 든든하게 멘탈 지켜드리겠습니다! 유저인프라팀에서 꼭 만나요 : )